예장 합동해외총회 총회장 박요한 목사

올해는 2.8독립선언, 3.1만세운동,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매우 뜻 깊은 해이다. 3.1만세운동은 한민족의 독립운동이며, 비폭력평화운동이다. 교회마다 단체마다 3.1만세운동 100주년을 맞아 여러 가지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분명한 것은 한국교회가 3.1만세운동 기념행사에 앞서 먼저 청산해야 할 일이 있다. 무엇보다도 1938년 9월 일본국가주의에 굴복하고, 신사참배를 결의한 사건은 하나님 앞에 범죄행위이다.

1938년 2월까지 신사불참배의 이유로 기독교계 학교를 폐교시킨 총독부는 여세를 몰아 교회의 신사참배 강요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회유와 강압의 악랄한 수단을 썼다. 여기에 교회의 지도자들은 ‘교회를 지키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는 명분을 내세워 일제의 강압과 회유정책에 넘어갔다. 1938년 9월9일 장로교 총회는 신사참배를 결의했다. 한국교회는 씻을 수 없는 범죄를 하나님 앞에 저질렀다.

또한 한국교회는 신앙의 자유와 신앙의 양심을 일제에 유린당했다. 신사참배는 하나님을 배반한 배교행위 임에 틀림없다. 장로교 평양노회는 1938년 2월9일 최초로 신사참배를 국가의식으로 인정하고, 실시했다. 뒤이어 동년 9월9일 장로교 총회가 개회될 때까지 전국 23개 노회 중 17개 노회가 신사참배를 결의했다. 총독부는 친일기관지인 ‘평양기독교친목회’가 제공하는 정보와 건의에 따라 전국장로교가 신사참배를 시행토록 하기 위해 기독교친목회가 꾸민 각본대로 평양, 평서, 안주노회의 대표를 불러 신사참배 결행 안을 제안, 동의, 제창토록 하는 각본을 꾸몄다.

당시 평양노회장 박응률은 평양, 평서, 안주 3노회 32명을 대표해서 “신사참배는 일본국민으로서 당연한 의무”라고 역설했다. 그리고 성명서를 제출하고, 평서, 안주노회 노회원들의 제청을 받아냈다. 블레어를 비롯한 황해노회 장흥진, 빌 등의 선교사는 장로교 헌법에 위배된다며, 반대 결의문을 총회에 제출했다. 그러나 일경의 압력에 의해서 상정조차 못했다. 이날 부회장 김창길의 안내로 평양신사를 참배했다.

감리교는 이에 앞서 9월3일 총리사 양주삼의 이름으로 신사참배 결행의 성명서를 발표했으며, 감리교는 천주교회와 함께 일제에 자진 굴복했다. 여기에서 한발 더나가 한국교회는 일본교회의 보조에 맞춰 내선교도 일체라는 명분을 내걸고, 기독교 내선일체, 황국신민운동을 벌였다. 이렇게 해서 한국교회는 신사참배를 결의함으로써 하나님께 배교행위를 범했으며, 민족 앞에 씻을 수 없는 범죄를 저질렀다.(송건호 <한국현대사> 신학연구소)

이는 곧 조선기독교연합회를 조직하는 결과를 낳았으며, 여기에는 일인들도 참여했다. 동연합회는 한국교회가 처음으로 일본제국주의자들에 의해 하나가 되었다. 이 연합회에 솔선해서 참여한 한국측 인물은 정춘수를 비롯하여 김우현, 차재명, 구자옥, 김종우, 원익상, 장홍범, 윤치호, 이명직, 윤치호, 김활란, 신흥우, 오경선, 유옥겸, 이동욱, 함태영, 황종진 등이다.

이밖에도 김활란은 애국여자단을 조직, 조선의 여성들에게 정신대로 나갈 것을 강연하고 다녔으며, 정춘수를 비롯한 기독교지도자들은 청년들을 향해 일본군에 입대할 것을 강연했다. 또 이들은 교회의 종을 떼어 전쟁물자로 내놓았으며, 일본군 전쟁 물자를 위한 헌금도 아낌없이 내 놓았다. 지도자들 중 개인적으로 항공기를 헌납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기독교청년회를 비롯한 문인단체들이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와 문화정치, 동화정치에 굴복했다.

여기에는 기독교인들이 대거 참여했다. 이들은 신사참배가 국민의례로 해석하고, 황국신민으로 당연한 의무임을 강조했다. 이것도 모자라 한국의 기독교세력은 분열과 갈등을 일삼으며, 찬송가와 공과를 분열시켰다. 일본 식민지세력과 결탁, 6개의 재단법인을 얻어냈다. 이런 영향을 받은 한국교회가 지금도 권력의 주변을 맴돌며, 온갖 혜택을 누리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맘몬과 바벨을 노래하며, 예수님을 호화로운 교회당, 시멘트 건물로 불러들이고 있는 것이다. 이제라도 교회는 예수님이 계신 곳으로 나가야 한다. 3.1만세운동 당시 기독교인들이 민족의 아픔이 있던 곳으로 나갔듯이 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