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언론회가 서울시 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이 지난 달 초 ‘서울교육 조직문화 혁신방안’을 발표하면서, 소위 수평적 호칭제 도입으로, 교육의 구성원 간 호칭을 ‘쌤’이나 ‘님’으로 통일하도록 하는 방안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 “교사를 스스로 낮춰서 부르는 ‘쌤’이란 말을 사용하면 안 된다. 말은 의미를 담고, 그 의미는 결과를 만들어 낸다”고 경고했다.

언론회는 “‘쌤’이란 말은 선생님의 줄임말이라고 하나, 이것은 공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의미의 말이 아니다. 이 말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를 얕잡아 보거나 비하하는 말이 된다”며 “서울시의 교육을 담당하는 서울교육청이 이런 안을 내놓다니 황당하다. 가뜩이나 교권이 무너지고, 선생님들이 아이들에게 매를 맞는 시대에, 교사들을 더 낮게 보도록 만드는 용어를 사용토록 하는 것이 교육청의 할 일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언론회는 “결국 서울교육청은 이런 처음 발표에 대하여 반대 의견이 빈발하자, 이를 취소하고, 사제 간에는 ‘선생님’이란 호칭을 사용키로 2월 7일 발표하였다. 그러나 교사 구성원 간에는 ‘쌤’이나 ‘님’ ‘선생님’을 자율적으로 부르도록 하여, 완전히 철회한 것은 아니”라며 “이를 헤프닝으로 보아야 하는가? 아니면 어떤 목적을 위하여 의도된 것으로 보아야 하는가? 서울교육청이 이런 용어를 사용할 것을 권장할 때, ‘수평적 호칭제는 상호존중으로 나아가는 수평적 조직문화의 첫 걸음’이라는 이유”라고 피력했다.

끝으로 언론회는 “서울교육청이 주장하는, 선생님들 간에도 국적불명이요, 교사를 스스로 낮춰서 부르는 ‘쌤’이란 말을 사용하면 안 된다”며 “말은 의미를 담고, 그 의미는 결과를 만들어 낸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엄연히 지식과 인격을 가르치는 입장에 있다. 어찌 잘못된 호칭으로 교육 구성원 간의 관계를 무너뜨리려 한단 말인가? 그리 되면 누구에게 가장 손해가 되는가? 국가의 미래와 함께 우리 청소년들의 인성과 인격이 파탄을 맞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