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상 8월>이 ‘특집-한국 기독교와 현실정치 사이’를 마련해 한국 기독교와 현실정치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그 형국을 가늠해보며, 또한 앞으로도 일어날 수 있는 정치와 종교의 야합이나 갈등 문제를 어떤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지 그 안목을 제시했다.

이번 특집에는 김성건 박사(서원대학교 명예교수)는 한기총 전광훈 목사의 시국선언문에 대한 개신교의 여러 입장문에서 보건대, 보수와 진보 진영 모두 그 내용이 아닌 형식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비판하고 공격하였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정교분리의 원칙은 정치가 종교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의미이지, 종교가 정치에 개입해서는 안 됨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며, 현실적으로도 우리 역사의 여러 과정에서 종교가 정치에 개입한 예들을 들었다.

이어 존 스토트(Hohn Stott)의 논점을 따라, 기독교 내부에서 보수 진영이 추구하는 ‘사회봉사’(social service)와 진보 진영이 추구하는 ‘사회적 행위’(social action) 이 두 가지가 모두 포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한국교회의 진보와 보수는 본래 신학적 차이와 지역주의로 인해 발생하였으나, 근래에는 이념과 윤리, 문화나 경제적 입장에서도 대조적인 관점을 보이며 대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결론에서는 한국 기독교의 올바른 정치참여를 위하여 보수 진영은 군사독재정권에 협력한 일과 졸속으로 기독교 정당을 창당한 것 등에 대한 반성이 필요하며, 진보 진영은 현실정치에 너무 깊게 참여한 결과 필요한 비판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한 이진구 박사(한국종교문화연구소 소장)는 해방 이후 주요 종교들이 현실정치에 개입하는 과정에서 실제로 정교분리 원칙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정리하며 최근 한기총의 정치적 행보가 지닌 의미를 살폈다.

필자는 미군정 이후 1공화국까지 당시 6대 종교를 살펴보며 냉전 이데올로기를 매개로 종교가 국가에 예속되거나, 종교와 국가가 밀월 관계를 맺는 정교유착의 길을 걸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후 군사정부 시절에 3대 종교인 기독교와 가톨릭, 불교가 정권과 어떤 관계를 맺었는지를 설명하고, 노무현 정부 이후 종교계가 현실정치에 참여하는 사례들을 설명했다.

거시적 관점에서 요약하자면, 민주화 시대 이전에는 정치와 종교가 유착하는 상황에서 소수파에 속하는 종교적 진보 진영이 권위주의적 국가권력에 정치적 도전장을 내미는 형국이었고, 민주화 시대에는 진보진영의 종교계인사들이 참여한 정부에 보수적 종교 진영이 정치적 도전장을 내미는 형국이라고 정리하였다. 하지만 그 도전장 안에 어떤 가치를 품고 있는지는 정반대로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더불어 배덕만 박사(기독연구원 느헤미야 연구원)는 한기총의 30년 역사를 ‘탄생-변화-위기-종말’이라는 키워드로 간략하게 정리하며 그 정체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의 ‘88선언’ 이후 이 선언의 반대 세력이 교회협을 대체할 조직으로 1989년에 만든 한기총은 초창기에는 영향력도 제한적이었고, 구호 사업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정치적 색채를 띠지 않았다.(탄생) 하지만 이후 대형교회 목사들의 참여와 군소 교단들의 대거 가입으로 급속히 대형 조직으로 변모했으며, 진보 정권이 출범한 이후 위기의식의 발로로 인해 정치적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후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는 친정부적 태도를 극명하게 보였다.(변화) 이후 특정 이념과 정권 편향, 세습 등 부패한 교회에 대한 지지, 이단의 한기총 가입, 금권선거 등의 문제들이 연이어 터졌으며, 여러 내부 조직들이 탈퇴를 결정함으로써 군소교단들의 연합체로 전락하였다.(위기) 문재인 정권의 등장과 박근혜의 구속으로 수구 세력은 최대의 위기에 직면했으며, 한기총 또한 마찬가지 상황에서 전광훈 목사가 대표회장에 당선되어 이단을 받아들이고 각종 극우 정치적 발언을 일삼으며 종말을 촉진하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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