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목회포럼(대표 고명진 목사, 이사장 오정호 목사, 총괄본부장 이상대 목사)은 ‘신년하례회 및 고향교회 방문 선교사(성도) 파송식 캠페인 기자간담회’가 지난 9일 대전 새로남교회에서 진행됐다.

앞서 드린 예배는 총괄본부장 이상대 목사의 사회로 부대표 이동규 목사의 기도, 새로남교회 김슬기 집사의 특송, 대표 고명진 목사의 ‘골몰합시다’란 제목의 설교, 이사 박경배 목사의 축도로 마쳤다.

이어 박병득 목사의 사회로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이번 민족의 명절인 설날을 맞아 고향교회 방문 캠페인에 대해 취지와 이모저모 설명했다.

먼저 고명진 목사는 “도시 미자립교회 목회자들은 그래도 다른 일을 찾아 생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농어촌 목회자의 경우는 더욱 어려운 상황”이라며, “고향교회 예배에 참석해 따뜻한 인사와 함께 헌금도 드리고, 고향교회에서 돌아온 후 담임목회자와 성도들이 함께 모여 더욱 구체적으로 협력할 사역도 논의하는 장이 됐으면 좋겠다”고 인사했다.

오정호 목사는 “시골교회나 도시교회나 소명과 사명을 따르고, 서로 갈등과 반목을 떨쳐 버리길 바란다”며, “서로 싸우지 않고 화목 하는 것, 도시 목사님과 시골 목사님, 장로교나 침례교, 성결교가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향교회 방문도 사랑의 일환으로 시골교회 목사님의 땀을 닦아주길 바란다. 미래목회포럼이 영적 모멘텀을 전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고향교회 방문 캠페인은 미래목회 포럼이 ‘공교회성 회복운동’의 일환으로,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는 중요한 운동이다. 도시교회와 농촌교회의 상생을 위한 캠페인은 해마다 설날과 추석 두 차례씩 전개된다.

이와 관련해 미래목회포럼은 예장 통합과 예장 합동, 기감, 기성 등 각 교단에 공문을 보내 교단적으로 캠페인에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다.

참여방법으로는 주보에 교회교회 방문을 광고하고, 취지를 설명하는 한편 고향 교회로의 선교사(성도) 파송식, 고향교회 방문주간 도시교회 셔틀 차량운행 중단, 고향교회 헌금 및 고향교회 지켜주심에 감사드리기, 캠페인 참여와 실천소감문 미래목회포럼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리기 등이다.

이상대 목사는 “고향 교회는 한국교회의 못자리이다. 과거엔 학업, 취업을 위해 고향을 떠났지만 현재는 신도시 개발로 인해 내가 태어나고 자란 곳을 떠나는 현실”이라며, “탈농촌화, 탈도심지화의 현상에서 신도시 지역은 인구 집중으로 교회도 부흥하는 추세지만, 농어촌과 도심지의 올드 타운은 상대적인 인구 감소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목사는 “고향 교회 방문은 ∆교회 이미지 추락 ∆인구 감소 ∆탈농어촌화 등의 세 가지 위기 상황을 벗어날 수 있는 방안이 되기도 하지만, 고향 교회 목회자들에게는 새힘을 주고 방문한 성도들은 큰 보람을 가지며 ‘네 이웃을 내 몸같이 사랑하라’는 예수님 말씀을 싱행하는 것이기도 하는 효과과 있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