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 열린총회 초대 총회장 유순임 목사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한 뒤 일상의 모든 것이 변해 버렸다. 서로 반갑게 웃어주던 얼굴은 마스크로 가려졌고, 친밀함의 표시인 포옹과 악수도 사라졌다.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멈추지 않았던 교회의 예배마저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타격을 입었고, 톱니바퀴처럼 굴러가던 사회 전반이 멈춰버렸다.

안타까운 것은 1년 중 가장 따뜻하고 사랑이 넘치는 ‘가정의 달’마저 코로나19의 마수에서 벗어나지 못한듯하다. 당장 장차 이 나라의 미래의 꿈나무들을 위한 최고의 날인 ‘어린이날’이 조용하게 지나갔다. 여느 때 같았으면 발 디딜 틈도 없을 놀이공원이지만, 올해만큼은 축제라기에는 많이 부족한 느낌이다.

‘어버이날’도 마찬가지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요즘에는 멀리 떨어져 있는 부모님을 찾아뵙지 않는 것이 효도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가뜩이나 1년에 한두 번 찾아뵐까 말까하는데 코로나19 때문에 그마저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코로나19 때문에 초중고 각 학교마저 순차적 개학을 하고 있기에 ‘스승의 날’은 언감생심이다. 여기에 ‘성년의 날’이나 ‘부부의 날’도 예년과 달리 특별한 것을 도모할 수 없게 됐다. 1년 중 결혼식이 가장 많이 열리는 5월이라는 말도 무색해졌다. 오히려 결혼 취소가 늘고 있다.

참으로 안타깝다. 코로나19라는 불청객으로 인해 가정의 달이라는 말을 표현할 수 없을 지경이다. 그렇다고 손을 놓고 있을 순 없다. ‘몸이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 진다’는 말처럼 되지 않도록, 이럴 때일수록 심리적인 거리는 더욱 가깝게 둬야 한다. 어찌 보면 가족에 대한 의미와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선 우선 부모와 자녀 관계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기회로 삼자. 솔직히 대부분의 가정은 부모는 직장을 나간다고, 아이들은 학교에 간다고 얼굴조차 보지 못할 정도로 팍팍하게 살고 있다. 아이가 커갈수록 부모와 자녀의 대화의 벽은 커져만 간다. 결국 대화단절로 이어지고, 그때부터는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지경에 처한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학교에 가지 않는 자녀들과 평소 미뤄뒀던 대화를 나누고, 고민거리를 들어보자. 또 ‘집콕’이 유행하는 가운데, 아이들과 함께 집에서 할 수 있는 새로운 취미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들을 단순히 아이들의 전유물로만 여기지 말고, 배울 것이 있으면 배우는 것도 바른 부모의 자세가 아닐까 싶다.

코로나19로 찾아뵙지 못하는 부모님과는 될 수 있으면 매일 전화 통화를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요즘에는 영상통화도 가능해 제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바로 앞에서 보는 것처럼 얼굴을 보며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비록 손을 잡을 수 없고, 체온을 당장 느끼지는 못해도 얼굴을 보고 웃으며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 부모님의 작은 일상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반대로 자신의 일상의 소소한 것들을 이야기 해주는 것이 부모에게는 얼마나 큰 즐거움인지 모른다. 몸은 멀리 있어도 마음은 더욱 가까워지는 것을 금방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코로나19로 가지 못하는 현실에 무덤덤하지 말고, 지금 당장 부모님께 전화를 걸어 ‘사랑한다’고 고백해 보자.

무엇보다 이번 기회를 우리 가정의 신앙적 성숙의 기회로 삼는 것은 어떨까. 코로나19로 어쩔 수 없이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리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이런 상황에서 가정에서의 신앙생활은 더욱 견고해져야 한다. 자칫 신앙적으로 게을러 질 수 있으니, 평소처럼 규칙적인 신앙생활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온 가족이 매일 묵상을 하고 시간을 정해 기도를 하며, 함께 성경책을 읽거나 찬송가를 부르는 것이 필요하다. 온라인 예배를 드릴 때도 마치 예배당에 있는 것처럼 경건한 자세로 임해야 한다. 코로나19는 예배의 장소와 형태를 바꿔놓았지만, 예배의 본질은 꺾지 못했다. 가정에서나, 예배당에서나 오직 하나님 말씀을 따르는 열정만큼은 변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

5월 가정의 달,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부분이 변하고 뒤틀렸지만,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 가운데 대한민국 모든 가정에 주님의 사랑과 평안만 가득하길 진심으로 소망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