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이홍정 목사) 국제위원회(위원장 강용규 목사)가 필리핀 두테르테 대통령을 향해 “선주민들에 대한 생명권과 인권을 보장하라”고 밝혔다.

이번 항의 시선은 필리핀 연합교회(UCCP)로부터 ‘다바오에 있는 하란 센터의 은행 계좌와 재산이 동결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이뤄졌다.

앞서 UCCP는 “필리핀 정부는 ‘UCCP가 하란 센터의 재원과 자산을 이용하여 테러리즘을 지원하고 선주민들을 센터에 숨기고 그들에게 공산주의 이념을 주입했다는 악의적이고 근거 없는 혐의’를 씌워 하란 센터의 계좌와 재산을 동결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교회협은 “필리핀 정부의 이러한 공격을 선주민들의 생명권을 위태롭게 하는 중대한 인권침해다. 갈 곳 없는 이들을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 가장 중요한 임무이지만, 필리핀 정부는 오히려 이들을 테러리스트라고 매도하면서 그들을 사지로 몰아넣고 있다”며, “또한 필리핀 정부의 이러한 공격을 헌법에 보장된 종교의 자유를 탄압하는 헌법 위반행위이다. 기독교의 가장 중요한 가르침은 ‘이웃 사랑’(마태 12:27-29)이다. 그러므로 이웃 사랑을 실천하려는 선교 행위를 방해하는 것은 엄중한 신성 모독”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교회협은 “선주민들에 대한 생명권과 인권을 보장해야 한다. UCCP 계좌와 재산의 동결을 즉각 해제하고, 마릿사 감독을 포함한 UCCP 관계자들에 대한 악의적인 고발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우리 하나님께서 울부짖는 백성들의 탄식을 듣고 그 눈물을 닦아주시고, 그 억울함을 풀어주시리라 믿고 있다. 또한 하나님의 정의와 평화가 필리핀 사회에 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세계교회와 함께 기도하고 연대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