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연 총무협 회장 김고현 목사

“그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 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 서 일용(日用)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 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출 16:4) 아멘.

오늘의 일용할 육에 양식은 <깻잎>이다. <깻잎>은 상추와 함께 우리 식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식재료중 하나이다. <깻잎>은 들깨의 잎사귀로써 독특한 향이 매력적이다. 그래서 여러 음식의 맛을 돋우는 식재료로 인기가 많다  <깻잎>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우 리 몸에,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준다. 그러한 <깻잎>의 효능과 섭취시,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다.

첫째 <깻잎>은 항암작용의 효능이 있다. <깻잎>에는, 엽록소, 베타카로틴, ETA, 안토시아닌 등 여러 항산화성분이 들어있다. 특히, 파이톨이라는 성분은 암세포만을 골라서 제거해주고 병원균이나 대장균을 없애주는데 효과가 있다.

둘째 빈혈예방 효능이 있다. <깻잎>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그 양은 시금치의 2~3배 정도 된다고 한다. 풍부한 철분은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시켜서 혈액을 통해 산소 공급을 개선 시키므로 빈혈을 예방하며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셋째 면역력 강화의 효능이 있다. <깻잎>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뛰어난, 황산화 작용 을 통하여 면역력 체계를 개선 시켜주는데 효능이 있다. 또한, 비타민 A, C, 성분이 체내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신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넷째) 감기예방 효능. <깻잎>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 분은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침이나 재채기등을 증상을, 완화 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감기 예방(豫防)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섯째 식중독예방 효능. <깻잎>의 특유한 향을 내는 페릴케톤이라는 성분 때문에 식중독 예방을 하는데, 큰 효과(效果)가 있다고 알려졌다. 이 페릴케톤 성분은 방부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회나 고기를 먹을 때 같이 섭취하면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이상 5가지 이외 <깻잎>은 피부미용, 뼈건강, 감기예방, 노화 예방, 변비예방 등이 있으며, <깻잎> 섭취시 주의사항은 <깻잎>은 건강식품이므로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 칼륨배설 능력이 현저히 낮은 만성 신장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동의보감에 "<깻잎>의 성질은 따뜻하고 맵다. 찬 기운을 몰아내고, 땀이 나게 하며 건위 작용과 중초를 넓혀 기운을 활발하게 하며 게의 독을 해독한다"고 효능이 기록되어 있다. 우리 하나님의 백성들은, 건강한 식자재인 <깻잎>을, 섭취하시고, 건강한 마음과 몸으로 하나님 나라운동에 참여하는 충실한 종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