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씨티교회 드라이브인 예배 광경.

작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를 강타해 충격과 공포에 쌓이게 했다. 아직도 현재 진행중으로 하루 확진자가 500명 이상 나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거리두기란 칼을 빼들었고, 몇몇 이상의 모임금지를 실행했다. 한국교회도 피해갈 수 없는 시련을 맞이했다. 교회의 본질인 예배가 제한받았고, 조금은 전보다 나아지기는 했지만 아직까지 제한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몇몇 ‘교회는 탄압’이라고 ‘이래서는 교회문을 닫아야 한다’고, 또는 ‘현장예배보다 편하게 드릴 수 있는 온라인 예배가 익숙해진다’고 걱정이 먼저 앞섰다.

하지만 서울에 한 교회가 있다. 전국의 교회 예배당이 문인 닫히고, 불이 꺼질 때, 어떻게 하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가 될지 끊임없는 고민하고 노력, 부흥을 위해 고민한 교회. 그 결과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예배의 결과로 코로나19 시대에 맞춘 ‘드라이브인 예배’를 드리게 되는 교회. 모이면 안 되는 시대에도 불구하고 모이기를 힘쓰는 교회가 서울 중랑구에 위치한 ‘서울씨티교회(담임 조희서 목사)’가 바로 그곳이다.

서울씨티교회 드라이브인 예배 광경.

서울씨티교회는 작년 3월 말 송곡고등한교의 탁 트인 운동장에서 드라이브인 예배를 드렸다. 드라이브인 예배는 고등학교 운동장에서 FM 송출기를 통해 라디오 주파수를 맞추고 차 안에서 드리는 예배이다. 안전을 확보하면서도 모여서 함께하고, 마지막 때에 모이기를 힘쓰라는 말씀을 따르면서도 동시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주님을 향한 뜨거운 사랑의 예배를 포기하지 않음과 동시에 이웃을 배려하는 예배다.

요미우리 신문에 실린 서울씨티교회 기사.

이에 한국교회 언론에서 일제히 기사를 통해 칭찬했고, 이를 시작으로 전 세계 언론이 코로나 시대에 특색 있는 예배로 앞을 다투며 다뤄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전 세계에서 유명한 교회가 됐다.

40여 년 전 로버트 슐러 목사가 자동차 극장 예배를 드린 데서 얻은 아이디어로 이미 교회 주차장으로 사용해 온 넓은 운동장을 갖추고 있다는 점 등에서 ‘새로울 것 없다’, ‘서울씨티 교회니까 할 수 있는 것 아니냐’ 등으로 가치를 절하시키려 할 수 있다. 하지만 아는 것을 누구나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건 아니며, 거의 매번 새로운 시도를 통해 이전까지 알려진 어떤 드라이브인 예배보다 다채롭게 진행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서울씨티교회 드라이브인 예배 광경.

서울씨티교회는 현재 드라이브인 예배를 올해 1월까지 19차례나 진행했고, 아무런 사고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그 결과 단 한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질 않았다.

이러한 가운데 조희서 목사는 예배를 돕기 위한 작은 디딤돌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이면 안 되는 시대 모이는 교회(쿰란 출판사)』를 출간해 비대면 예배, 온라인 예배, 모임 금지 등으로 교회의 모습을 바꾸어 놓은 코로나19 시대에 드라이브인 예배를 드리게 된 서울씨티교회의 예배 사역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했다.

책은 1부 드라이브인 예배의 시작, 2부 드라이브인 예배의 발전, 3부 드라이브인 예배의 감격, 4부 코로나 이후 한국 교회의 방향, 5부 코로나 시대의 선포 등 총 5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와 2부에는 처음에 드라이브인 예배를 시작한 계기와 준비 과정, 횟수를 거듭할수록 드라이브인 부활절 예배, 중랑구 연합예배, 성탄예배, 송구영신예배, 성찬식과 승차부흥회 등으로 발전시킨 모습을 상세히 소개한다.

특히 금란교회 부목사와 청년대학부 목사를 거쳐 송곡여자고등학교 교목실장, 학교법인 송곡학원 원목을 지낸 조희서 목사가 1990년 비닐하우스에서 서울성결교회(현 서울씨티교회)를 개척하여 오늘의 서울씨티교회로 성장시키고, 송곡 고등학교 강단과 운동장을 사용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자세히 나와 있다.

3부에는 드라이브인 예배를 기획, 준비하고 섬긴 예배 준비위원들과 참석 성도들이 하나님의 은혜와 일하심에 감사와 찬양을 드리면서, 2020년을 은혜와 영광의 해로 간직하겠다는 간증이 실려 있다.

4부에는 서울씨티교회의 소그룹 사역 컨설팅과 코칭에 대한 로이스 조 선교사의 글과 새로운 형식의 예배를 준비하길 당부하는 조희서 목사의 글 등이 담겼다.

5부는 조 목사가 온라인 예배와 드라이브인 예배에서 선포한 7편의 설교를 수록했다.

조희서 목사.

조희서 목사는 “서울씨티교회 드라이브인 예배에 한 번 이라도 참여해 본 이들은 반드시 건물 예배당이 아니더라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이 모여 예배하는 바로 그 자리가 성령 임재하는 곳이고, 그곳이 교회인 것을 공통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다”면서, “어찌 보면 우리가 본질인 복음과 예배, 전도를 절대 사수하려는 간절함과 의지를 갖고 결단할 때, 하나님께서 필요한 지혜와 용기, 자원을 주시고 새 길을 여셔서 창의적으로 그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아닐까 싶다”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조 목사는 “이 책의 실제 저자는 ‘서울씨티교회’이다. 많은 부분을 기록했지만 여러 분의 도움을 받았고, 실제 예배 현장에서나 교회에서나 성도님들의 감격과 봉사의 손길이 없었다면 아무것도 없었을 것”이라며, “그 뒤에서 모든 것을 허락하신 하나님이 일차적인 저자이다. 부족하지만 뒷받침해준 우리 교회 모든 교역자와 교인에게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세계지도력개발원 원장 박조준 목사(전 영락교회 담임목사, 전 갈보리교회 담임 목사)는 추천사를 통해 “코로나 시대 한국교회가 더욱 혐오의 대상이 되어버린 때, 서울씨티교회는 모여서 예배를 드리는데도 오히려 좋은 교회, 방역수칙을 잘지키는 모범적인 교회로 언론들이 보다하여 한국교회 위상을 세워주었다”며, “서울씨티교회의 드라이브인 예배가 한두 번의 이벤트가 아닌 영과 진리로 드리는 진정한 예배로 드려질 수 있었던 이유로는 ‘목회자와 성도들의 화목’이다”고 밝혔다.

찬영사역자 최덕신 목사(일본선교사)도 “서울씨티교회의 드라이브인 예배는 안전을 확보하면서도 모여서 함께할 수 있는 예배, 마지막 때 모이기를 힘쓰라는 말씀을 따르면서도 동시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예배”라며, “주님을 향한 뜨거운 사랑의 예배를 포기하지 않음과 동시에 이웃을 배려하는 예배로 코로나 시대에 솔로몬의 지혜와 같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예배를 멈추지 않기를 바라며 추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