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한 국제 네트워크, 국제교육 인프라
장애인ㆍ비장애인 통합교육
특성화된 40개 전공과 대학원 연계로 경쟁력 Up
1:1 전담 돌봄상담프로그램 ‘부모교수제(TLC)’ 운영
재활복지 보건의료 교육의 산실“


○ 풍부한 국제 네트워크, 국제교육 인프라

▲ 나사렛대의 국제화 네트워크
나사렛대는 세계 150여개 국가의 국제나사렛교회 국제본부의 교육국 산하 기관으로 전 세계 53개 대학이 설립돼 있고 미국에만 8개 대학교가 있다. 이러한 풍부한 국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외국인 교원과 유학생을 적극 유치, 캠퍼스에 작은 지구촌을 형성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오클라호마시티대, 캐나다 톰슨리버스대, 일본 츠쿠바기술대, 중국 북경연합대, 운남사범대 등 해외 유수 대학과 교류협정을 체결하고 활발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최소 1학기 이상 해외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오웬스국제대학에서는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게 모든 강의를 100% 영어로 진행하고 있으며 ‘3+1 이동수업’, ‘2+2 복수학위제’ 등 차별화된 국제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국제적 사고능력과 실무능력을 키우고 졸업 후 해외 대학원을 진학하거나 국제기구와 외국계기업 취업과 같이 국제무대로 진출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또한 입학성적 상위 10% 이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나사렛국제지도자사관학교(NGLA)을 운영하면서 4년간 학생생활지원금 지급, 영어 집중 지도, 취업·유학 전문 컨설팅 등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리더를 육성하고 있다.

○ 장애인비장애인 통합교육

▲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캠퍼스를 거닐고 있는 모습
현재 나사렛대에는 6,000여명의 학생 중 320명(2014. 4. 1.기준)의 장애학생이 재학하고 있다. 이는 전국 대학에서 가장 많은 수치이다. 나사렛대는 장애인에게도 동일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장애유형별(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기타장애), 장애정도별(경증장애, 중증장애) 제한을 두지 않고 선발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유일의 학습장애인 정규 4년제 교육과정(재활자립학과)을 운영하여 발달장애 학생들에게 사회적 자립과 재활을 지원하고 있으며 유니버설캐릭터디자인전공(청각장애특화과정)과 같은 장애영역별 특화과정을 개설하여 맞춤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일찍이 다양한 영역별, 수준별 장애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재활복지 특성화 발전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장애학생고등교육의 국제적 메카를 실현하기 위해 통합형 교육지원체계 적용, 맞춤형 학습복지 지원, 자립형 첨단재활공학을 활용하는 등 전 방위적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 특성화된 40개 전공과 대학원 연계로 경쟁력 Up

나사렛대에는 학부에 40개 학과(전공)와 대학원에 18개의 학위과정이 있다. 학부에는 국내 유일하게 개설된 학과인 인간재활학과, 수화통역학과, 점자문헌정보학과를 비롯해 언어치료학과, 심리재활학과 등 국내 최다 재활복지 및 특수교육 관련 전공을 보유하고 있으며, 간호학과, 임상병리학과, 물리치료학과, 응급구조학과 등 보건계열과 시너지를 이루고 있다. 국제특성화교육을 위한 국제경영학전공을 설치,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밖에 기독교, 인문사회, IT, 예체능 계열 등 종합대학으로서의 면모를 손색없이 갖추고 있다.

재활복지특성화 대학답게 학습장애인 특화과정(재활자립학과)과 청각장애인 특화과정(유니버셜캐릭터디자인 전공)을 운영한다는 점도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학과 특성화 정책에 따라 각 학과는 매년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작년과 올해 첫 졸업생을 배출한 간호학과와 임상병리학과는 전원 국가고시에 합격하였고, 특수교사 임용고시에서도 대전수석, 경기수석, 인천수석 등을 배출하며 높은 합격률을 자랑한다. 또한 국내외 주요대회에서 메달을 획득하며 혁혁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특수체육학과와 태권도학과, 매년 입시에서 최고의 경쟁률을 갱신하는 실용음악학과 등 학과 경쟁력 또한 날로 커지고 있다.

대학원으로는 일반대학원 및 신학대학원, 재활복지대학원, 교육대학원, 사회복지대학원이 있어 학부과정과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관련 분야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앞으로도 나사렛대학교는 보건의료와 연계한 재활복지 분야를 더욱 발전시켜 세계 속의 재활복지 국제 메카가 되며, 선한 영향력을 통해 대한민국과 나아가 인류사회의 복지향상에 큰 기여를 하고자 한다.

○ 1:1 전담 돌봄상담프로그램 ‘부모교수제(TLC)’ 운영

나사렛대는 ‘부모교수제(TLC)’라는 독특한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TLC(Tender Loving Care)란 교수가 학생을 부모의 마음으로 자녀를 돌보듯이 보살핌으로써 전인격적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나사렛대 고유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1999년부터 도입되어 실시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을 입학에서 졸업, 취업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것으로, 인격적 소양과 전공 습득을 최대한 돌봐주기 위한 개별적 맞춤형 제도이다. 부모교수에게 입학부터 졸업 이후까지 섬세한 관심과 양육을 받는 학생들은 인성, 지성, 영성에서 더욱 성숙한 일꾼으로 성장하게 된다.

○ 재활복지 보건의료 교육의 산실

▲ 보건의료계열 학과 학생들이 실습수업을 받고 있는 모습
‘타인을 돕는 삶이 가장 가치 있는 삶’임을 핵심가치로 삼고 지성, 영성, 인성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 양성을 추구하고 있는 나사렛대는 국내 유일하게 개설된 학과인 인간재활학과, 수화통역학과, 점자문헌정보학과와 재활복지와 특수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언어치료학과, 심리재활학과, 재활공학과, 특수체육학과,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학과, 중등특수교육과, 재활자립학과 등 국내 최다 재활 및 특수교육 관련 전공을 보유하고 있다.

특수교사 임용고시에서도 대전수석, 경기수석, 인천수석 등을 배출하며 높은 합격률을 자랑
하며 2013년에는 특수교사임용시험에 32명이 합격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간호학과는 지난 2012년 1회 졸업생을 배출하며 간호사 국가시험에 2년 연속 100% 합격하는 영예 안았고 임상병리학과도 2년 연속으로 졸업자 전원이 국가시험에 합격하였으며 물리치료학과와 응급구조학과 역시 졸업자 국가시험 합격률이 100%를 기록하는 등 보건의료학부의 위상을 높였다.

○ 2015학년도 수시 전형 및 특징

나사렛대는 2015학년도 수시 모집에서 35개 모집단위를 통해 정원 내 939명, 정원 외 274명 등 총 1,213명을 선발한다. 전형 유형을 살펴보면 정원 내 전형으로 일반전형 718명, KNU인재추천 84명, 지역인재 137명 등이며 정원 외 모집은 장애학생 205명, 특성화고 졸업자 19명, 농어촌학생 50명 등이다.

전형방법은 학생부성적 평가 중심이며 학과에 따라 반영 비율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모집 단위가 학생부 성적 70%, 면접고사 30%를 반영한다. 실기고사가 있는 모집단위의 경우 40%~100%의 실기고사 성적을 반영한다.

2015학년도 수시모집에서 크게 달라진 부분은 면접고사 반영비율의 강화와 학생부 성적 반영 교과목 확대이다. 지난해까지는 면접고사 반영 비율이 10~20%였지만 올해는 대부분 일반학과의 경우 30%로, 면접고사 반영점수 확대를 통해 성장 잠재력 있는 학생을 선발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되었다.

언어치료학과와 보건의료학부(간호학과, 임상병리학과, 물리치료학과, 응급구조학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서 수능성적최저기준을 적용하지 않아 수시모집전형의 도입 취지를 살리고 있으며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일부 학과를 제외하고 학생부와 면접만으로 선발하게 된다.

학생부 성적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 중 우수 3개 교과목의 전 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한다. 학년별 학생부 반영 비율은 1학년 20%, 2학년 30%, 3학년 50%로 3학년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모집 단위가 30%를 반영하는 면접고사는 구술면접으로 진행하며 학과에 대한 이해와 지원동기, 인성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기출문제는 입시 홈페이지(ipsi.kornu.ac.kr) 면접 자료실의 「2014학년도 수시모집 학과별 면접 질문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예체능 계열의 실기고사는 각 모집단위의 특성에 맞는 전공기초분야를 평가한다.

나 사 렛 대 학 교
http://www.kornu.ac.kr/ http://ipsi.kornu.ac.kr
TEL : (041) 570-7717~21 / FAX : 570-77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