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 병 환 FC
최근 설계사의 보험 청구 횟수가 많으면 보험사로부터 불이익을 받는 것이 드러나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즉, 설계사의 손해율이 높으면 해당 설계사에게 가입한 고객이 순수한 목적으로 가입했더라도 불완전 계약일 것이라 의심하고 페널티를 부과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당연히 보험설계사는 보험료 청구를 꺼리게 됩니다.

일부 보험사에서 시행하고 있는 차등인수제도는 우수설계사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병을 숨기는 등 불순한 목적으로 보험을 가입하려는 고객이 있을 경우 1차적으로 설계사가 이를 거절해야 합니다. 하지만 불순한 의도를 파악했음에도 설계 수수료를 목적으로 가입을 돕는 일이 종종 발생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양심적인 설계사에게 가입한 고객들의 보장 금액을 높여 주거나, 가입 절차를 간소화 하는 등 혜택을 주는 제도입니다.

좋은 의도로 만들어진 제도이지만, 역으로 우수설계사에게 피해를 주는 제도가 되었습니다. 고객이 보장 내용을 몰라서 못 받은 보험금을 찾아주고, 청구를 대신해주는 등 고객의 입장에서 관리해주는 우수설계사가 손해율이 높다는 이유로 회사에서 불이익을 받는 것입니다.

고객들 대부분은 자신의 보장 내용을 꼼꼼히 챙기지 않기 때문에 보험금 청구 가능한 사건에 대해 모르기 마련입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설계사의 지속적인 관리와 청구지만 불이익을 감수하면서까지 청구를 돕겠다고 나서기는 쉽지 않습니다.

흔히들 설계사들이 계약 전에는 열심히 방문하다가 계약하고 나면 나 몰라라 한다고 욕을 합니다. 맞습니다. 계약보다 중요한 것이 관리이고, 어떠한 불이익이 있더라도 고객의 입장에서 일해야 하는 것이 보험 설계사입니다. 이러한 일을 당한 분들의 마음은 십분 공감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고객들도 설계사가 알아서 해주겠거니 생각하지 말고 스스로 관리할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보험들의 보장내용을 파악하고 있기만 해도 설계사에게 보험금 청구를 요구할 수 있고, 스스로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자신의 보장내용에 대해 분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보험 가입 내용을 알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어느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보험 증권을 찾아봐야 합니다. 보험 가입 여부를 알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손해보험협회(www.knia.or.kr)나 생명보험협회(www.klia.or.kr)에 접속하여 ‘보험가입조회’를 해보는 것입니다. 실손 보험은 조회 즉시, 다른 보험들에 대해서는 신청 후 하루 뒤에 알 수 있습니다.

어느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알았으면 각 보험사에 전화해서 보험 증권을 우편이나 이메일로 보내달라고 해야 합니다. 이때 이메일로 받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보장성 보험 회사는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로 나뉩니다. 그 구분은 쉽게 회사명 뒤에 ‘생명’이라고 붙으면 생명보험사이고, ‘해상’, ‘화재’ 등 ‘생명’자가 붙지 않은 보험사는 모두 손해보험사입니다.

보험 증권을 펼쳐보면 보통 가장 앞장에 가입일과 금액, 만기일, 개인 신상 정보 등이 보일 것입니다. 이 중 가입 일을 가장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실손 보험의 경우 2009년 10월 이전인지, 이후인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2009년 10월 이후 보장한도가 의료비 100% 지급에서 90% 지급으로 축소됐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2008년 9월 이전인지, 이후인지입니다. 이때를 기준으로 입원비 한도가 3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통원 시 10만원에서 30만원으로 한도가 늘어났습니다. 따라서 실손 보험은 2008년 9월~2009년 10월 사이에 가입한 보험이 가장 좋은 보험입니다.

생명보험의 경우 2008년 이전인지 이후인지가 중요합니다. 2008년 이전의 경우 최소 이율이 지금 이율이 2배 이상인 보험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보험을 가지고 있을 경우 감액완납으로 이후 보험료를 안내더라도 현재의 보장을 거의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연금보험의 경우 확정 이율로 6~7% 이상의 연금을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가입된 보험의 감액완납 조건과 이율에 대해서는 보험사 콜센터에 문의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실제 보장 내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여기까지 내용 중 이해 안 되시거나 증권 분석에 도움을 받고 싶으신 분은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설계사 문병환/ 010-7173-757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