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편 : 찬양과 경배
개요 성전 예배에서 사용된 감사와 경배의 시로 지금도 유대교에서 사용되고 있다. 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반부는 찬송인도자에 따라 회중이 부르는 노래로서 하나님을 찬양할 것과 그 이유에 대해 기록하고 있으며 후반부는 예배 인도자의 독창으로 이스라엘 역사적 교훈을 상기시키면서 바른 예배를 가질 것을 교훈하고 있다.

96편 : 합당한 영광
개요 역대상16:8~36의 다윗의 시와 일치 하나님의 통치를 과거 현재 미래를 노래한다. 하나님의 위대하신 통치를 과거 현제 미래의 시제를 섞어 가면서 노래하고 있는 시인은 온 땅과 세계 만민을 하나님 찬양으로 초대하고 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이 온 우주를 창조주시며 모든 것을 통치하시며 장차 선악관의 모든 것을 심판하실 분이시기 때문이다.

97편 : 통치 찬양
개요 하나님께서 정의와 공의로 우주를 통치하심 의인에게 기쁨,이 되며 악인에게 수치가 임하게 될 것이다.

98편 : 구원 찬양
개요 96편과 동일한 형태를 가진 경배의 시로서 처음과 끝이 비슷하다 메시야적 전망을 가지고 있음

99편 : 거룩하신 주
개요 거룩하신 자의 통치는 기쁨을 주며 공평과 용서를 행하시고 계신다. 하나님게서는 그의 백성에게 율례를 주시고 율례 지킴으로 사하심을 얻고 기도를 응답해주시는 하나님 찬양 하며 경배한다.

100편 : 감사의 시
개요 주는 우리의 하나님이심을 기쁨과 감사함으로써 노래하는 시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창조주이시고 구속주이시며 인도자이시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소유임을 시인은 노래한다.

101편 : 왕의 서약
개요 다윗을 계승한 왕들의 즉위식 때 사용된 것으로 추측되는 다윗의 지은 재왕 시이다. 이스라엘의 왕권제도는 비단 이스라엘뿐 아니라, 온 우주를 통치하시는 하나님께서 자신이 택한 자를 통해 친히 이스라엘 백성을 다스린다는 개념위에 세워진 것이다. 따라서 이스라에 왕은 항상 자신의 생각이나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좇아 나라를 다스려야했다. 여기에는 이러한 사실에 입각한 다윗의 통치 이념이 밝혀져 있다. 그는 하나님의 인자와 공의 기초한 규범에 따라 백성들을 통치 할 것을 밝혔다.

102편 : 근심 토론
개요 개인 질병과 국가적인 고난 이 모든 것을 탄식하며 상한 심령으로 하나님께 도움 간구하며 또 하나님께서 시온을 회복시켜주실 것을 확신하며 하난미의 구원행위가 미래 세대를 위해 기록되고 이를 통해 하나님게서 계속해서 찬양을 받게 될 것임을 예언하고 있다는 시

103편 : 근심 찬양
개요 하나님이 다윗과 이스라엘민족에게 베푸신 은혜와 사랑을 감사 찬양하는 시이다. 다위은 먼저 하나님이 자신에게 베풀어 주신 풍성한 은혜 곧 죄 용서와 기도에 대한 응답, 자신을 여러 위기 상황에서 구원해 주신 것등을 찬양하였다. 그리고 이어서는 이스라엘의 완악함에도 불구하고 죄를 용서하시고 지금까지 언약관계를 지켜주신 데 대해 감사 찬양하였다.

104편 : 창조주 찬양
개요 기자와 저작시기를 알 수 없는 시로서 우주를 창조하고 다스리는 하나님의 권능과 위엄을 기리는 찬양 시이다. 이 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먼저 천지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사역을 장엄하게 묘사한다. 후반부는 창조세계를 통해 드러난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고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파괴하는 악인들을 제거해 주시기를 간구하며 ‘할렐루야’로 끝맺고 있다.

105편 : 영원한 언약
개요 창12장에서 하나님의 약속의 언약이 성취되기까지 이스라엘의 역사를 압축하고 있는 서사시이다.

106편 : 주의 신실
개요 서두와 결말이 할렐루야로 되어있다. 이스라엘 민족의 과거의 역사를 교훈적으로 재조명하는 시

 <계속>창조회복교회 담임/ 010-6201-91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