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책임질 미래의 지도자를 위한 포럼이 ‘우리는 제자입니다’라는 부제로 지난 9일 AW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한국기독교스포츠총연합회(이하 한기스총), 한국범죄예방국민운동본부가 주최하고, 대한민국국민연합, 국가미래경영포럼이 주관한 이 포럼은 영적 지도자 부재 속에서 지도력과 통솔력, 자질 등을 겸비한 미래의 리더들을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

인사말에 나선 임원순 목사는 “우리에게 진정으로 가치 있고 보람 있게 해 주는 것은 우리들이 얼마나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하며 그를 기쁘시게 하는 인생을 사느냐에 달려 있다”며 “올바른 성경적 세계관을 배우고 그 부분을 실천할 수 있는 지성과 영성과 인성을 연마하면서 하나님이 인정하시도록 그것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능력자로 자신을 계발하는 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인생이다”라고 말했다.

한은수 감독은 주제발표에서 “기독교 성직자들로 대변되는 한국교회의 영향력이 10년도 되지 않아 바닥끝까지 추락해 버렸다. 우리에겐 그 어느 때보다 이 나라와 교회를 깨울 수 있는 미래의 지도자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 감독은 이어 “한국교회에 요구되는 리더십은 세상에서 요구하는 리더십과 분명하게 구분되어야 한다”며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는 성도들 한 사람 한 사람이 예수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 참된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을 쏟아야 한다. 그들 하나하나가 가정에서나 사회에서 소금과 빛의 역할을 함으로, 또 다른 그리스도인 리더가 만들어질 수 있는 영적인 생태계가 구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일웅 박사는 강연에서 “한국교회 목회자들이 세속화되어 있다. 한국교회는 몸집불리기에 주력했고, 커졌다. 그러나 커진 힘을 올바로 사용하지 못했다. 사회에 환원시키는 일에 게을렀다. 이렇다 보니 기독교 안티 세력이 늘어났고 사회적인 비난에 직면했다. 교인수가 감소하고 마이너스 성장에 직면했다. 복음선교의 문도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정 박사는 이어 “이런 상황에서 21세기 영적 지도자를 길러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양적 성장이 아닌 질적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 아울러 높은 도덕성과 윤리성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장상 박사는 “미래의 지도자가 될 사람은 자기가 속한 공동체와 역사에 대해 감사한 마음이 있어야 된다. 배고픔을 모르고 자란 세대가 ‘헝그리’에서 ‘앵그리’가 되고 있다. 우리사회 지도자가 될 사람은 긍정적인 평가를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긍정적인 의미를 발견 할 수 있어야 한다.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따뜻하고 살만한 세상이 된다. 해피한 세상이 된다”고 말했다.

장 박사는 또한 “지도자는 꿈을 파는 사람이다. 꿈을 파는 사람이 꿈이 없다면 지도자가 될 수 없다. 미래를 향한 꿈, 열망이 있어야 한다. 통일의 꿈을 꾸라. 통일은 시대적, 민족적 과제이다. 한국사회의 침체적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창조적 출구이다. 때가 이르렀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성민 목사는 “지금 모든 세대가 불안해한다. 그 중에서 청년세대를 보자. 청년들이 교회를 떠나고 있다. 이 중 40%는 흥미가 없어서라고 답했다. 그들의 삶과 연관이 없기 때문이다. 청년들의 삶의 문제에 교회가 응답하지 못하고 있다. 진로와 적성. 교회는 아무런 것을 해 주지 못한다. 성경공부와 기도모임이 주를 이룬다. 한국교회 신학은 17-18세기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박 목사는 이어 “청년세대는 디지털적인 생각, 양방향 소통, 수평적인 상황에 익숙하다. 권위적인 표현에 대한 반발도 강하다. 이런 것을 염두에 두고 청년들을 대해야 한다. 모든 것에 불만이 가득한 세대. 어떻게 이들을 미래의 지도자로 키울 수 있을까. 희망과 격려가 가득한 메시지가 필요하다. 그들의 마음을 공유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좋다. 잘 된다. 그 말만 반복해도 잘 된다고 한다. 우리가 그런 얘기를 하고 있는지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청년을 교회의 일꾼으로 생각하지 말고 미래의 지도자로 생각해야 한다. 많은 청년들이 교회 일에 지쳐서 떠난다. 탈진될 때까지 일을 시킨다. 교회에서 그들을 배려하고 격려하는 분위기로 바뀌어야 한다. 그들의 필요에 맞는 것을 시작해야 한다. 교회 내에서 훌륭한 분들이 재능기부를 해서 진로라든가, 직업 사회에 나설 준비 이런 강좌나 세미나를 통해 청년에게 교회가 관심이 많다는 걸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좋은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고 본다”고 제안했다.

한편 포럼에 앞서 열린 개회예배는 김진옥 목사의 사회, 지창용 목사의 대표기도, 최일규 장로의 성경봉독, 곽선희 목사의 ‘그리스도인의 시대적 사명’이라는 주제의 설교, 김장환 목사와 황우여 장로의 영상메시지, 서상기 목사의 축도 등으로 진행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