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 화평 간구

개요 세상에 사는 성도의 심정이 시인의 노래를 통하여 본문에 전개된다. 시인은 세상에서 악인과 싸우는 중에 하나님의 화평을 구한다. 악한일과 혀들로부터 구원을 요청하는 시인의 노래는 확신의 힘으로 넘치고 있다.

121: 도움 근언

개요 시인은 전능의 하나님을 본문에서 창조자로 묘사하며 그 도우심을 간구하고 있다. 창조주의 도우심을 익히 체험하여 온 시인에 있어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지키는 자, 상치 않도록 보호하시는 자였다.

122: 평강 찬송

개요 하나님의 거룩한 도성을 사모하는 시인의 갈급함이 본문에 서정적으로 그려져 있다. 하나님의 집을 향한 기쁨은 곧 예루살렘을 그리는 향수요, 다윗집의 보좌와 형통이 있는 성으로의 그리움이었다.

123: 긍휼 기대

개요 시인은 다시금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고 노래한다.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향하여 긍휼을 고대하고 있으며 영혼과 마음의 눈물이 모두 하나님을 바라고 있는 신뢰상태를 고백하고 있는 시이다

124: 도움 은혜

개요 이 노래는 모든 시대를 통해 구원받은 자들의 노래로서 매우 적합하다. 우리는 우리를 대적하는 원수들의 땅에 사는 성도로써 수 많은 적들과 함께 삵 있다. 그러나 이 시편에서 강조하는 것처럼 가장 겸손한 신자는 하나님께서 즉각적으로 강력하게 중재해 주시리라고 확신한다.

125: 영원 보호

개요 성도의 안전을 하나님께서 지키심을 노래하고 있다. 여호와를 신뢰하는 자는 영원히 요동치 아니한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의인들을 보호하시고 죄악을 가까이 하지 않도록 지켜주심을 노래함

126: 귀환 찬송

개요 우리를 위하여 대사를 행하신 여호와를 찬양하며 기쁨과 기도로 노래한다. 바벨론 포로로부터 해방을 기뻐하며 구원해 주신 여호와를 찬양한다. 남은 포로된 동적이 해방되기를 기도하고 있다.

127: 섭리 신뢰

개요 솔로몬은 인생에 대한 자기 체험의 시이다. 그는 건축과 지식 과수 등에 관한 지혜를 밝혔는데 이는 하나님이 인간사의 세세한 면에까지 개입하시는 역사의 하나님이심을 보여준다. 즉 솔로몬은 인간사의 모든 면이 하나님과 연결되었음을 지적한 것이다.

128: 경외의 복

개요 127편과 같이 인간사의 세밀한 부분까지 하나님과 연관 되어 있음을 설명한다. 여기에서 중심이되는 구절은 5절인데 이는 사람이 받는 축복이 모두 신앙과 연관됨을 나타낸다.

129: 악인의 종말

개요 이스라엘의 지난날에 회고와 앞날에 대한 예견으로 양분되어 았는데 제1면에서 시인은 이스라엘이 그의 대적들로부터 핍박을 당하나 하나님의 의로우신 손길에 의해 구원받게된 역사적 사실을 노래하고 있으며 제2연에서는 현제까지 남아있는 대적들도 하나님의 공의로신 심판에 의하여 결국은 파멸될 것을 전망하고 있다.

130: 회개 소망

개요 사유하시는 하나님께 탄식으로 드리는 회개의 기도이다. 죄악을 빠짐 없이 관찰하시는 하나님은 사유하심의 능력도 있으시다. 모든 이스라엘은 여호와를 향하여 풍성하신 구속을 믿을 것을 권고하는 기도이다.

131: 겸손 평안

개요 다윗이 어린이 같은 겸손과 하나님을 향한 신뢰에서 오는 평안의 노래한다.마음이 교만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품에서 평온하게 안식할 수 있으며 젖 땐 아이처럼 하나님을 신뢰하게됨을 노래하고 있다.

132: 법궤 안치

개요 다윗왕이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기고자 했던 간절한 소망과 그 성취과정을 서술하고 이어서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한 언약을 기억해 줄 것을 간구

133:형제 연합

개요 형제간의 사랑과 연합이 아름다움을 노래하는 시가이다. 형제가 연합하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다. 성도는 서로 형제이며 그리스도를 머리로하는 지체이다. 그러므로 사랑으로 연합해야 하며 영생을 복을 누릴 수 있다.

134: 성도 찬송

개요 성전에서 밤에 봉사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을 송축 할 것을 권고하는 시가이다. 하나님을 송축하는 자에게 하나님께서는 복을 주신다. 이 송축은 마땅히 우리의 삶을 바쳐서 봉사하는 신앙적 고백이며 행위이다.

135: 주님만 참신

개요 모든 신들 위에 뛰어나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창송시다. 하나님께서는 선하시고 아름다우시므로 찬양을 받으셔야 하며 광대하심으로 이스라엘을 택하셨으므로 찬양을 드린다고 그 이유를 노래하고 있다.

136: 감사하라

개요 하나님의 영원하신 자비를 노래한 시편이다. 하나님을 찬양할 것을 권면하는 내용으로 시작되어 동일한 내용으로 끝나고 있으며 각 부분마다 여호와께 찬양드려야 할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137: 포로 애가

개요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간 백성들의 고통. 예루살렘을 향한 사랑, 대적들에 대한 저주를 노래하였다. 여기에는 화복의 대한 갈망과 하나님의 도움에 대한 간청도 엿볼 수 있으나 하나님의 대한 불평이나 원망은 보이지 않는다.

138: 완전 인도

개요 완전하게 인도하시는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다윗의 노래이다. 다윗은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성실하심이 언약의 성취를 이루셨다고 감사한다. 하나님의 언약은 온 인류에게도 미칠 것이므로 열왕들도 하나님께 감사할 것을 노래한다.

139: 감찰의 주

개요 히브리 첫 알파벳 순서로 답관체 형식으로 하나님의 속성을 들어 찬양하는 시이다. 다윗은 크게 3가지를 들어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첫째로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전능하심이다. 둘째, 하나님의 인자하심이다. 셋째, 하나님의 주권과 공의로우심이다.

140: 올무 구원

개요 공의의 하나님께 악인들로부터 구원을 호소하는 다윗의 시이다. 의인의 편이신 하나님께서 공의로서 악인에게 반드시 보응하심을 믿으며 응답해 주시는 하나님을 향하여 기도하고 있다.

141: 재난중의 기도

개요 죄악에 빠지지 않기를 바라면서 드리는 다윗의 기도이다. 시인을 의의 편에 서기를 원하며 자신의 기도가 진실된 기도로서 하나님의 응답 얻기를 기도한다. 적들로부터 구원해 주실 하나님을 바라고 있다.

142: 원통 호서

개요 다윗이 원통함을 호소하는 기도이다. 시인은 소리를 내어서 자신의 억울함을 부르짖고 있다. 고독하고 비천해진 환경이지만 하나님의 구원을 확신하는 신앙이 나타나있다.

143:구원 염원

개요 원수로부터의 고난 속에서 진실과 의로 구원하실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리는 시가이다. 참담하고 슬픈 현실을 베푸셨던 축복을 기억하여 하나님의 설욕을 간구하고 있다.

144: 백성이 받을 복

개요 하나님께서 의뢰하는 자기 백성에게 복을 베푸심을 노래하는 다윗의 시가이다. 인생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가짐으로 참 의미가 있다.

145: 광대하신 주

개요 왕이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노래이다. 하나님의 위대하시고 광대하시고 인자하고 의로우신 왕이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노래

146: 참된 도움

개요 참된 도움이 되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시가이다. 하나님께서 약한 자에게 도움을 주시며 속박에서 구원해주심을 찬양하는 시

147: 하나님의 은혜 찬양

개요 시인은 하나님 찬양의 당위성을 노래하고 있다. 흩어진 이스라엘을 다시 모으신 여호와를 경외하고 기뻐해야 할 것이라고 연맹하고 있는 노래

148: 만물 찬양

개요 찬양해야할 주제들이 본문에서 확대하고 있다. 천지의 만물이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하늘에서 모든 피조물들에게 찬양하라고 권함

149: 성도의 영광

개요 승리와 심판에 대한 찬양으로 심판하고 있다. 새 노래로 찬양하라고 고무하고 있으며 찬양할 그 하나님은 성도의 기쁨이요 구원하심의 고백이다.

150: 만민 찬양

개요 시편의 최종 노래로서 최선을 다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촉구하는 내용이다. 성소에서 악기로 찬양하되 호홉이 있는 일체의 존재들은 모두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노래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