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한호 목사.

디아코니아를 목회의 수단이 아닌 근본정신으로 받아들이며 일반적인 봉사의 영역뿐만 아니라 예배와 교육, 교회 운영을 비롯한 교회의 모든 영역에서 활용하고 있는 교회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춘천동부교회(김한호 목사)가 그 주인공.

춘천동부교회는 디아코니아 사역이 전문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디아코니아 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디아코니아를 실천할 수 있는 현장을 교회 안팎에서 교인들에게 마련해 주고 있다.

춘천동부교회의 예배는 성서의 본래 정신에 따라 디아코니아적으로 드려지고, 특히 새벽 예배를 강조함으로서 고백성을 바탕으로 한 전문적인 디아코니아 사역이 이뤄지도록 교회는 힘쓰고 있다.

또한 신학교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교회는 신학교를 후원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신학교에 현장의 경험을 제공하고, 디아코니아를 실천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며, 학술대회 등을 공동으로 개최하는 등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김한호 목사는 춘천동부교회의 당회는 봉사당회로서 ‘찾아가는 당회’라고 밝혔다. 당회에 앞서 모든 당회원들이 섬김을 필요로 하는 곳을 먼저 찾아가서 봉사한 후 당회를 여는 것이다. 이는 교회의 운영이 당회원들의 정치력이나 권위에 의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철저히 그리스도의 섬김의 정신, 디아코니아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이다.

김한호 목사는 “도움이 필요한 곳을 먼저 살핀 후 찾아가 봉사함으로써 탁상공론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디아코니아 사역이 이뤄짐과 동시에, 이를 통해 서로를 이해해 주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당회원들이 서로 자신의 주장을 하기보다 상대방의 처지를 이해하고, 서로의 의견을 들으려고 하기 때문에 한국교회의 고질적인 문제인 당회원간의 갈등이 거의 일어나지 않게 하는 목회적인 효과도 발생한다”고 말했다.

디아코니아 학교는 춘천동부교회의 여러 교육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과정으로 이론과 실제가 균형 있게 배분되어 있으며, 성경공부는 많이 하지만 이것이 사회에 영향을 주지 못하고 현장에 연결되지 못하는 한국교회 성경공부의 단점을 보완했다.

성경공부와 섬김이 분리된 것이 아니라 성경의 핵심인 그리스도의 삶이 섬김의 삶이었다는 것을 강조하며, 이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확립하고 이를 단계별로 교회와 사회 가운데서 실천함으로써 한 사람 한 사람을 고백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성숙한 디아코노스로 세우고 있다.

▲ 춘천동부교회는 디아코니아를 교회의 모든 영역에 적용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속에서 이러한 섬김을 실천하고 있다.(지난달 14일 연탄은행을 통한 고등부교사 및 학생들의 독거노인자택 불우이웃 연탄나눔 봉사활동 모습)

춘천동부교회는 예배와 섬김을 분리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이해하며, 환경이나 장애인 같은 디아코니아적인 주제를 가지고 예배를 드린다. 장애인 통합예배의 경우 ‘장애인에 대한 비장애인의 예배’가 아니라 ‘장애인들이 예배의 중심에 서며 그들을 우리의 공동체의 일원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예배’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예배의 기획에서부터 진행에 이르기까지 디아코니아부서, 장애인 담당자, 지역의 장애인학교 교사 등과 협의를 통해 어떻게 하면 장애인들이 에배의 중심에서 장애를 경험하지 않고 예배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환경주일의 경우는 환경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 환경 문제, 특히 교회가 위치한 지역의 환경 문제에 대해 의견을 듣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여기서 논의된 내용이 설교에 반영되고,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자연을 올바르게 가꾸기 위해서 지역에서 교인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이 제시된다.

또한 환경예배를 드리는 날에는 녹색리본을 착용하고 자가용 이용을 자제하며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여름철의 경우 넥타이를 매지 않음으로써 냉방에 들어가는 에너지를 절약하는 등 실천 가능한 활동을 펼친다.

또한 이러한 예배가 실질적인 봉사로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섬김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섬김을 실천함으로써 성숙한 교인으로 거듭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아코니아 예배와 섬김의 통합을 통해 지역사회를 섬김으로, 교회의 대사회 공신력을 높이고 자연스럽게 전도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춘천동부교회는 디아코니아 성만찬도 진행한다. 이 성만찬은 이신칭의에 치우친 엄숙한 성찬식을 지양하고, 그 본래의 제정 취지에 맞게, 식탁에서 섬기는 자로서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시고 그들을 섬기신 그리스도를 따르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춘천동부교회는 지역사회 속에서 디아코니아를 실천하고 있다. 찾아가는 농촌교회와 함께하는 예배를 기획한 가운데 강원도 내 농촌교회 5곳을 선정, 각 교구별로 방문하여 함께 예배드리며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준비하여 농촌교회와 지역에 도움을 주고자 연구하고 있다. 이밖에도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들과 MOU를 체결하고 시청과의 민관협력을 통한 섬김을 펼치고 있다.

▲ 춘천동부교회는 서울장신대학교 디아코니아연구소와 함께 지난달 23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제3회 디아코니아와 목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춘천동부교회는 서울장신대학교 디아코니아연구소와 함께 지난달 23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제3회 디아코니아와 목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디아코니아를 예배와 교육, 행정 등 교회의 모든 영역에 적용하는 춘천동부교회의 노하우를 좀 더 많은 교회에 알리고 공유하기 위해서다.

김한호 목사는 “디아코니아는 사회복지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예배와 교육, 행정, 섬김 등 교회의 모든 것을 목회에 적용하기 위한 통전적 의미다. 세 번째 열리는 세미나를 통해 어떻게 하면 모든 분야의 예배 속에서 예수님의 모습이 나타나고 예수님의 실천적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가를 확인하고 확산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교회는 양적인 성장보다 그 본질절 사역인 디아코니아를 선포하고 실천해야 한다. 목회와 디아코니아는 서로 분리되어 수단이 되는 관계가 아니라, 서로가 서로를 본질로서 관계 맺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자”며 “성서에 입각한 근본 정신인 디아코니아를 회복한다면 한국교회는 제2의 종교개혁을 이루고 세계교회가 나아갈 방향까지도 선명히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