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 수 강 목사
한해 저물어 가는 년 말에 교회는 올 한해 교회가 해야 할 일을 제대로 감당했는지를 십자가를 보고 바른 생각을 해야 한다. 혹 성경에 계시된 말씀을 제치고 사람들의 생각대로 진행하였다면 교회를 이 땅에 세워 죄인의 영혼을 구원하시고자 하는 예수 그리스도가 지신 십자가 앞에 속죄해야 한다. 더욱이 성도들의 거룩한 헌금을 어디에 어떻게 정확하게 사용했는지 밝히는데 온 교회는 심사숙고해야 한다.

가난했던 한국교회는 교회가 안정을 찾자 잉여 된 헌금의 사용처를 물색하던 차에 해외 선교와 학문 연구차 빈번하게 외국에 드나든 결과 눈에 보인 교회의 모습은 예술적 가치를 지닌 기념비적인 교회 건축물이었다. 또한 잘 지어진 서양의 중세 교회건축물을 보게 되자 한국교회도 경제 사정이 허락된다면 멋있는 현대 양식의 건축물을 화려하게 지을 것이라는 각오 하에 교회 성장의 가치기준(?)을 정했다.

먼저는 성도들의 수를 늘리는 것이며, 다음은 성도들을 수용할 수 있는 최대 규모의 대형 건축물로 기획하고 이를 위해 목표를 설정한 이후 그대로 추진했다. 자연 교회는 구약 성전 개념을 도입해 화려한 성막과 솔로몬의 성전을 연상해 한국 사회 경제 규모를 생각지 않고 건축을 밀어 붙이기 식으로 실천에 옮겼다. 그 결과 다행히 세계적인 대형 교회가 속속 들어 서기 시작했으며 웬만한 지도자들은 외국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 교회 성장에 심혈을 기우렸다. 이를 지켜본 교역자들의 관심은 교회 성장의 표본은 건물의 초현대식으로 인지했다.

한국 사람들의 관심은 예로부터 못살고 가난해도 옷만큼은 잘 입어야 하고, 집은 수준 높은 저택을 항상 마음에 품은 것처럼 교회에 입교한 성도들의 생각을 간파한 지도자들은 교회 성장의 목표를 초현대식 교회 건축물이나,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교인의 수에 두었다. 교인 한 사람 한 사람의 영혼 구원이라는 교회 운영의 방향보다도 우선 물량적으로 큰 교회인 화려한 교회건축물에 두고 성도들의 헌금을 신앙심의 척도로 부추겨 모인 헌금을 오직 건축에 올인 했다.

그 결과 세계적인 건축물을 번듯하게 지어 가난한 나라의 부러움을 살 정도가 되었지만, 그 교회 운영을 책임진 성도들의 개별적인 영혼 구원에는 등한시해 겉으로의 성장에 비해 내면적으로 교회를 교회답게 보여 주어야할 성도들의 신앙의 질이 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90년대를 전후해 마천루와 같은 현대식 교회 건축물이 속속 들어서기는 했으나 한국교회 성도들의 수는 급격히 줄어들어 거의 반 토막 된 통계가 이를 증명한다. 천만이 넘었던 교인들이 지금 어디로 사라졌는가? 교회에 안 나가는 기독교들 왜 그러는지 그 이유를 아는지?

그 이유를 되새겨보면 교회 건축이 완공된 시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교회를 건축해야 한다는 교회의 목표를 설정 한 다음 목표를 향해 열심히 출석하고 헌금하여 상상 이외로 현대식 건축물로 봉헌했다. 문제는 교회 지도자들이 애쓰며 건축에 동참한 성도들의 신앙과 믿음의 향상을 위한 교회 본래 사명이 무엇인지 옳게 지도하지 못한 점이다. 애써 교회 건축이라는 외형적인 목표는 달성 했으나, 성도들의 신앙 내면이 성장과 동시 교회 존재 이유인 선교와 전도 대상인 가난한자, 과부와 고아, 병든 자,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소외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해야 하는 일에는 너무 소극적인 점이 문제다

한국교회가 다시 한 번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외면적인 성장 추구보다도 내면의 믿음과 신앙의 성장을 위해 교회의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그 역량이란 바로 십시일반 교회 운영을 위해 연보하는 성도들의 헌금을 성경에 계시된 대로 바르게 사용함이다. 교회의 헌금이 이제는 구제와 선교에 올 바르게 사용되도록 한국교회 지도자들은 솔선수범해야 한다. 헌금 바르게 사용하자는 제안은 수도 없이 하였으나 한국교회는 아직도 교회의 재정의 운영에 여력이 확보된 다음에 하겠다는 차선책으로 생각함이 한국교회를 추락하게 만들고 성도들이 교회를 외면하게 한다는 생각이 사실임을 명심해야 한다.

교회에 출석 하지 않는 기독교도들이 불출석에 대한 이유 중 교회 헌금의 바르게 사용함에 대한 불만이 매우 높다고 한다. 교회 운영에 실증과 불만으로 출석하지 않는 자들의 생각은 한국교회가 성경에 계시한 교회의 본래의 사명으로 회귀한다면 교회로 다시 돌아 올 수 있다는 의견도 아울러 표현했다.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교인 수 감소로 인한 폐쇄에 이르는 중병을 고쳐 떠난 성도들이 교회로 안전하게 귀환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사회 경제가 심각할 정도로 어렵다. 이럴 때에 교회 운영의 바른 방향을 연말 교인 총회에서 결의하기를 기대한다.

필운그리스도의교회 담임/ 본지 논설위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