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장로회 교회와사회위원회와 1923관동조선인학살 진상규명 대책소위원회는 관동조선인학살 제94주기 추도행사를 지난 25일 한국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개최했다.

추도행사는 오충공 감독의 ‘1923제노사이드, 93년간의 침묵’ 다큐멘터리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제94주기 관동 대학살 희생자를 위한 기도회, 관동 대학살 제94주년 기념강연회, 관동 대학살 조선인 희생자 추도비 탁본 특별전시회 등으로 진행됐다.

기장 1923관동소위원회 위원 조정현 목사의 인도로 드린 기도회는 생명선교연대 김수산나 목사의 기도와 기장 교회와사회위원장 김경호 목사의 ‘정직한 새 영을 넣어 주소서’란 제목의 설교, 기장 1923관동소위원회 위원 윤광호 목사의 ‘간토 일기’ 추모가, 헌화, 교회협 정의평화위원회 부위원장 이재정 사관의 축도로 마쳤다.

2부 기념강연회 시간에는 유시경 신부(대한성공회 교우원 원장)의 사회로 타나카마사타카 교수(일본 센슈대)가 일본 내 관동 대지진 때의 학살사건 진상규명운동의 현황에 대해, 김강산 연구원(성균관대 박사과정)이 관동대학살에 대한 기독교인의 대응에 대해 각각 강연했다.

강연회가 끝난 뒤에는 기장 1923관동소위원회 위원김지태 목사가 관동대학살 사건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책임을 촉구하는 성명서을 통해 “본정부를 향해 진상규명을 촉구함과 동시에, 한국 정부를 향해서도 조속한 진상규명을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한국정부가 이 사건에 대한 역대정부의 미온적 태도를 버려야 한다”며 “일본정부의 사과 및 국가적 책임을 강력하게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에 있는 조선인학살추도비를 온전하게 지키야 한다”면서 “또한 희생자의 유골을 찾아 봉환하여 억울하게 돌아가신 수천의 영령들을 위로할 추모시설을 건립하라”고 요청했다.

덧붙여 “차별과 배제의 원점이 된 관동대학살 사건에 대한 일본 교과서의 왜곡을 막아내고, 한국교과서에도 올바르게 기술하며 상시적 교육을 위한 ‘1923역사교육관’ 건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성명에는 아힘나평화학교, 1923간토한일재일시민연대, 기장생명선교연대, 한신대학교총동문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 한국기독교장로회 교회와사회위원회 등이참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