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이홍정 목사, 생명문화위원회 위원장 안홍택 목사)와 일본기독교협의회(총간사 김성제 목사, 평화·핵문제위원회 나이토 신고 목사)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을 철회하라’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세부적으로 일본 정부를 향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주변국 및 국제사회와 협력해 근본적이고 안전한 오염수 처리 대책을 마련하는 일에 적극 나서라고 밝혔고, 대한민국 정부를 향해서도 본 정부 및 국제사회와 함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 현황과 실태, 먹거리 오염 위험성, 오염수 유출시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면밀히 조사하고, 근본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또한 “핵발전소를 운영하는 한 어떤 나라도 핵폐기물 처리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값싼 비용으로 쉬운 방법을 채택하려 하지 말고, 인류와 지구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공존을 위해 핵으로부터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 일에 온 힘을 다해 협력하고 연대하자”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오염수 희석 등 처리 설비 완비 후 실제 방류까지 남은 시간은 2년 남짓”이라며, “앞으로의 2년은 방류를 위한 준비의 시간이 아니라, 핵으로부터의 안전과 생태계와의 정의로운 공존을 모색하는 결단의 시간이 되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끝으로 “이제 우리와 우리 자손을 위해 탐욕과 무지를 넘어 생명을 택해야 한다”며, “한일 양국교회는 세계 교회 및 전 세계 시민사회와 연대하며, 핵과 방사능 오염수로부터 안전한 지구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