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정감리교회 담임 문병하 목사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이사야55:6)

미국의 16대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Abraham Lincoln, 1809-1865)은 남북전쟁을 승리로 이끌었고, 노예를 해방시킨 사람이다. 링컨은 대통령으로 취임하던 날, 윌리엄 멘토 그레이엄(William Mentor Graham , 1800-1886)을 특별히 수소문하여 단상에 모셨다. 그레이엄은 켄터키 주 그린스버그 근처에서 태어났다. 그는 17세부터 55세까지 교사직에 종사했다. 링컨이 24세였을 때, 그는 링컨을 자신의 집에 머물게 하면서 공부를 가르쳐 준 스승이었다. 그레이엄은 링컨이 공부를 포기하려고 했을 때, 공부를 계속하도록 설득하고 격려했다. 그는 문법을 가르쳤고, 정확하고 간결하게 말하고 쓰는 훈련을 시켜 주었다. 측량 기술을 가르치기도 했다. 이리저리 떠돌던 링컨을 뉴 세일럼에 정착시키고, 대통령이 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준 사람이 바로 그레이엄이었다.

인생은 만남으로 시작한다. 누구를 어떻게 만나느냐에 따라서 운명이 달라진다. 만남이 계속되면 관계로 발전되고, 그 관계를 통하여 생명이 흘러간다. 서로 만나서 좋은 인간관계를 맺게 되어 있는 만남을 통해 우리의 생활에 변화가 일어난다. 한 사람, 한 사람 만나는 것이 무슨 새로운 역사적 변화를 만들겠냐는 의문이 들겠지만, 스위스의 칼융은 두 사람의 만남은 두 가지 화학 물질의 접촉과 같다. 그 접촉 속에서 새로운 현상이 일어난다고 말했다. 이처럼 만남을 통해서 새로운 인간의 역사가 나타난다.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부모의 양육에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좋은 부모를 만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모는 우리 마음대로 정할 수 없는 일이기도 하다. 이처럼 가족으로서의 만남도 우리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입히지만, 선생님도 잘 만나야 된다. 선생님을 통해서 좋은 것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좋은 배우자와의 만남이나, 친구와의 만남을 통해 우리는 보다 성숙해질 수 있다. 좋은 배우자와 결혼을 잘 해서 한 평생 행복하게 살 수도 있고, 결혼을 잘못 해서 한 평생 불행하게 사는 사람도 많다. 친구와의 만남도 좋은 친구를 사귀어야 서로 좋은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다.

이처럼 인간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지상에서의 만남도 우리의 삶에 변화를 야기하지만, 진정으로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며, 우리의 축복이 되는 만남은 하나님과의 만남에서 완성된다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마음 속 깊은 곳에서 하나님과 내 영혼이 만나는 것이다. 이것이 가장 이상적이고, 가장 좋은 만남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은 인격적인 만남을 원하신다. 가장 좋은 하나님과의 만남을 갖기 위해서는 간구해야 한다. 좋은 만남을 주시는 하나님을 찾고 불러야 한다. 하나님을 만날 만한 때가 언제 인지를 묵상하자.

주님!/저를 사용하여 주옵소서/죄로 더럽혀졌고 번민에 싸여 있는 제 영혼을/사랑으로 소생시키시고 새롭게 하여/주님의 거처로 사용하여 주옵소서/일상의 깊이 가운데 동행하시는 주님의 임재를 깨달아/작은 일에도 감동할 수 있는 순수함과/큰 일에도 두려워 하지 않는 대범함과/두려움을 이기는 용기와/남의 허물을 감싸주는 포용력/그리고 고난을 참아내는 인내를 갖게 하옵소서/매사에 무사안일에 빠지지 않게 해주시고/매일 보람과 즐거움으로 충만한 하루를 살게 하옵소서/주님이 뜻하시고 바라시는 일이 무엇이든/그 일에 저를 선한 도구로 사용하여 주옵소서/제 몸과 입을 사용하시어/영광스러운 이름을 전파하게 하옵소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