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연 총무 김고현 목사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 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출 16:4)

오늘의 일용할 육에 필요한 양식, <새우>에 대해서 알아보자. <새우>는 전세계적으로 2,900여종이 있다. 우리나라는 약 90여종이 남해와 서해, 민물에 서식하고 있다. <새우>는 수산물 요리에 있어 약방의 감초와도 같다. 항상 음식에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새우>이다. 이 처럼 새우는 우리의 식탁문화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새우>의 효능 및 섭취시 주의 사항 정보를 동의보감을 중심으로 공유한다.
첫째, 혈관질환 예방 효능=풍부하게 함유된 키토산과 타우린 성분이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을 생성되는 것을 막아 주어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켜 준다. 또한 혈관건강이 좋아지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여러 가지 혈관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매우 효과적이다.

둘째, 면역력 강화 효능=<새우>에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각종 미네랄 성분과 키토산, 타우린 등의 성분은 체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강화해 준다.
셋째, 성장발육 효능=<새우>에는 함유되어 있는 '키토산과 칼슘', 미네랄 성분은 성장하는 어린이의 골격 발달과 성장 발육에 많은 효능이 있다. 그리고 키토산 성분은 <새우> 의 꼬리 부분에 많이 들어 있다.

넷째, 시력보호 효능=<새우>에 함유된 아스타잔틴을 비롯하여 골고루 함유된 각종 항산화물질들은 시력을 보호하는데 효과가 좋으며 장시간 핸드폰이나, TV 시청으로 인한 눈의 피로를 풀어준다.

다섯째, 뇌 건강 증진 효능=<새우>에 함유된 타우린을 비롯하여 아스타잔틴과 키토산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하는 작용을 하고, 인지능력과 기억력 등과 같은 뇌 기능의 전반적인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

이 5가지 이외에 골다공증 예방, 피부 미용, 노화방지, 원기 회복 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섭취시 주의사항은, <새우>에는 '푸딩'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푸딩이 체내에 축적되면, '요산'을 생성해서 통풍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요산 수치가 높거나 통풍환자의 경우 과다하게 섭취해서는 안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