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교회 담임 이은철 목사의 신간 출애굽의 비밀- 신앙 목양 매뉴얼(하야Book)출간기념 저자 사인회가 지난 2일 오후 1시 교보문고 강남점에서 열렸다.

현장에서는 계획된 시간인 한 시간 내내 저자의 사인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인산인해를 이루며, 단 시간 만에 종교부문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이번 이은철 목사의 신간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이 자리에서 이은철 목사는 한국교회의 심각한 양극화 현상, 쇠퇴하는 한국교회의 모습을 안타까워하며 이는 한국교회 강단에서 생명력 있는 말씀이 선포되지 못하기 때문이라며, “이로 인해 삶과 인격의 변화가 없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이 목사는 이제 한국교회는 영적인 출애굽의 기적이 일어나야 한다, “성경적인 온전한 출애굽의 역사가 지금도 일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뜨거운 관심에 호응하듯 한국교회 내로라하는 지도자들이 이 책을 강력 추천했다.

박성규 총장(총신대학교)출애굽을 다양한 각도에서 세밀하게 조명한 이 책은 성도들 개인의 삶과 교회의 삶의 건강을 잴 수 있는 척도를 제시하고 있다. 성도들 개인이 읽으면서도 큰 도움이 되고, 목회자들의 설교와 목양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소그룹 성경공부 교재로도 활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 성도 개인과 교회의 건강을 진단함으로써 살아 역사하시는 성령님의 통치를 받아 더 건강한 교회, 나아가 승리하는 성도와 교회가 되길 바란다고 소망했다.

김의원 박사(총신대학교 총장)출애굽의 신학을 아주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목회 현장과 삶의 현장에 접목시키고 있다. 과정별로 자신의 현재 영적, 신앙적 상태를 점검할 수 있고 치유의 원리까지도 포함되어 있다, “책을 정독하고 연구하면 성도들은 영적 기초가 튼튼한 건강하고 성숙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게 되고 목회자들은 신앙지도, 교육, 목회상담, 영적 내적치유, 설교, 집단상담, 제자훈련, 소그룹 교재 등에 매우 유용하다. 목회학 교재로도 매우 유익하며 구원의 증거를 성경적으로 제시하고 성령의 역사를 신학, 신앙,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정리했다고 설명했다.

장영일 목사(장신대 총장)책을 통해 출애굽 여정의 각 과정이 주는 영적 의미가 무엇인지를 살피면서 개개인의 신앙을 점검하게 되고, 그와 같은 신앙 상태의 검진을 토대로 자신을 치유하고 훈련할 수 있는 원리를 배우게 될 것이라며, “특히 제1차 출애굽 여정을 시작으로 제5차 출애굽 여정에 이르기까지 영생을 향한 영적 출애굽의 여정을 걸어가는 성도나 교회가 반드시 경험해야 할 영적 진리를 터득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변충구 목사(신학·철학·의학 박사, 세계로교회 원로목사)출애굽 사건을 하나님이 성경 전체에서 보여주신 말씀의 원리’, ‘교회 생활의 원리’, ‘삶의 관습의 틀로 보았다, “특히 출애굽을 5차에 걸친 사건으로 세분하고, 단계적으로 보아 알파와 오메가로 논증하여 신앙교육의 매뉴얼로 사용하기를 적극적으로 추천한다고 밝혔다.

한편 출애굽의 비밀나름대로 신앙생활은 열심히 한 것 같은데 과연 나는 천국은 갈 수 있는 것일까? 누가 보장하지? 그 증거는 무엇일까?, 교회가 복음과 천국을 선포하지만 많은 성도들이 천국의 확신, 증거, 구원의 증거나 확신을 갖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 속에 있다는 이은철 목사의 오랜 고민에서 시작됐다.

저자인 이은철 목사는 이러한 고민속에 영적경험과 성경연구를 통해 구원, 거듭남의 확신과 증거를 가지게 됐고 이를 한국교회에 나누고자 출애굽의 비밀을 저술하게 됐다.

무엇보다 이 책은 가능한 누구나 정독해서 읽으면 이해가 되고 적용이 될 수 있도록 기술되었으며 체계적으로 신앙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성경해석에 있어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들을 바로 잡아주고 있다.

특히 믿음의 삶이 어려운가? 신앙이 성장하지 않고 있는가? 목회가 힘들고 고통스러운가? 교회 성장이 멈춰있는가? 구원의 증거가 없어 두려운가?” 등의 무수한 질문에 대한 답이 출애굽의 비밀에 담겨 있다고 피력했다.

책속의 내용을 살펴보면 출애굽의 원리로 출애굽은 애굽을 떠나 가나안 땅에 정착하기까지의 과정이 담겼다. 이 과정에 대해 이 목사는 어린아이들이 세상에 태어나 성장하는 과정과 같다. 사람은 짐승과 다르게 성장하는 과정이 있고 성장의 과정마다 반드시 이루어야 할 발달 과업이 있다, “영적 출애굽 역시 마찬가지이다. 애굽을 떠나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과정은 우연히 시간만 지나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과정, 과정의 성취 과업이 있다고 강조했다.

세부적으로 애굽 : 애굽의 의미와 애굽의 진단과 과업 출애굽 : 출애굽의 의미와 출애굽의 진단과 과업 홍해 : 홍해의 의미와 홍해의 진단과 과업 광야 : 광야의 의미와 광야의 진단과 과업 요단강 : 요단강의 의미와 요단강의 진단과 과업 신 벗음 : 신 벗음의 의미와 신 벗음의 진단과 과업 가나안 : 가나안의 의미와 가나안의 진단과 과업 등 총 일곱 과정과 결론으로 각 과업의 원리를 기술했다.

이와 관련 저자인 이은철 목사는 출애굽의 비밀이 개인, 소그룹, 설교, 목양, 상담에서 융통성 있게 적용해서 사용하여 성도들 개개인들이 기초가 튼튼하고 건강한 신앙으로 성장하고 교회들은 건강하게 부흥 성장할 수 있길 기대해 본다고 바랐다.

이은철 목사는 총신대학과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과 숭실대학교 대학원을 거쳐,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를 받았다. 예장합동 한서노회와 서한서노회 노회장을 비롯해 제102회 총회선거관리위원장, 서북지역노회협의회 대표회장, 재경호남협의회 회장, 총회 사무총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전국호남협의회 대표회장을 맡고 있다. 이밖에 극동방송 소망의 기도를 인도하고, 저서로는 목자의 비밀, 믿음의 비밀등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