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연 총무 김고현 목사

우리는 살아가면서 참치 회 한번정도는 먹어 보았다. 참치 김치찌개는 집에서 손쉽게 해 먹을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이다. <참치>는 흔히 '다랭어'라고 한다. <참치>는 그 종류도 여러 종이다. 현재 많이 잡고 있는 종류로는 참다랑어, 날개다랑어, 눈다랑어, 황다랑어, 가다랑어 등이 있다.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 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 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 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출 16:4) 참치에 들어 있는 EPA는 인체의 혈액응고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EPA를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참치를 비롯한 연어, 고등어, 정어리, 전갱이 등 소위 등푸른 생선류의 특징이다. ㅡ 네이버 지식백과 ㅡ

<참치>는 분포 수역에 따라 열대성 참치, 온대성 참치로 나뉘어진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열대성 <참치>에는 가다랑어, 눈다랑어, 황다랑어가 속하고, 온대성 <참치>에는 참다랑어, 날개다랑어 등이 있다. <참치>는 해양 식품 중에서도 탁월한 영양 가치를 자랑하는 식품 중 하나인데, 흔히 '바다의 귀족'이라 한다. <참치>는 대부분 횟감과 통조림으로 수출하며, 우리나라 수산물 어획량 및 수출 1위 품목이다.

첫째, 면역 체계 지원 효능=<참치>는 아연, 비타민 C, 비타민 D와 같은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영양소는 감염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키고 몸의 방어 체계를 강화한다. 둘째, 심장 건강 개선=<참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 내의 염증을 줄이고,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는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셋째, 뇌 기능 향상 효능=<참치>에는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DHA(도코사헥사엔산)는 뇌의 기능과 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정기적인 <참치> 섭취는 뇌 건강을 촉진할 수 있다. 넷째, 항염증 작용=<참치>에는 항염증 작용을 하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는 관절염, 염증성 질환 및 기타 염증 관련 문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섯째, 피부 건강 촉진 효능=<참치>는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피부의 수분 유지와 염증 감소에 기여하며 건강하고 화사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5가지 이외 뼈와 관절건강, 다이어트, 눈 건강개선, 혈액순환개선, 치매예방, 에네지 공급 등이 있으며 섭취시 주의 사항은 <참치>는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주의해야 한다. 고농도의 수은이 <참치>에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며, 과다 섭취시 수은 중독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치>는 다랑어와 새 치류를 총칭하며 열대성 표층어 중에서 가장 큰 육식어류로 성장이 빠르고 맛이 좋아 귀중한 수산자원이다. 부위에 따라 각종 영양소의 함유량이 다른데 성인병을 예방하는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 이유는 지방을 구성하고 있는 지방산의 특성 때문이다. <참치>에는 특별한 불포화지방산로 EPA가 들어있으며 그외 단백질, 인, 요오드, 철분, 비타민 A, B, D가 있어 좋은 영향공급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