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희 신 목사
여름철을 맞아 해외단기선교에 나서는 교회가 많다. 그러나 기간이 짧고 그로 인한 제한적 사역활동 때문에 내실 있는 선교를 기대하기가 힘들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된다. 심지어는 해외단기선교 명목으로 출국해 사역활동은 하지 않고 현지 관광이나 쇼핑 등 여행을 하고 돌아오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는 현재 단기선교프로그램이 상업적으로 악용되고 있다는 의구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내실 있는 해외단기선교가 되기 위해서는 ‘짧은 기간 어떻게 하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가’가 관건이다. 단기 선교를 가는 사람들의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먼저 가기 전에 철저한 훈련과 선교지역에 대한 충분한 정보습득은 물론 문화에 대한 이해를 갖춰야 한다. 준비된 팀만이 많은 것을 배우고 전할 수 있다. 준비하는 기간은 최대한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좋다.

가기 전 무엇보다 기도로 준비하고, 선교지역과 그 곳의 생활이 생각하는 것과 많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현지에 있는 선교사들과 많은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타문화권에 있는 사람들을 자신의 관점에서 잘못 됐다고 볼 수 있는 오류를 범할 수 있기 때문에 분명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

사전준비 못지않게 해외단기선교를 다녀온 이후의 사후교육 또한 중요하다. 단기선교로 밝혀진 마음의 불을 계속해서 훈련학교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펼쳐야 한다. 단기선교 후 교회나 단체에서 준비하고 있는 프로그램 및 정책을 통하여 장기 선교의 가능성 또한 발견할 수 있게 된다.

현재 해외단기선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런 상황에서 해외단기선교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의 문제가 중요하게 부각된다.

해외단기선교는 청소년들과 청년기독교인들에게 복음을 전파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봄으로써 자신의 신앙심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다. 이런 해외단기선교 프로그램은 미전도지역이나 오지에 복음을 전파하고 알릴 수 있는 귀한 기회가 되며 현지에서 원주민들과 함께 생활하며 그들의 삶에 대한 경험을 통해 나아가야 할 선교방향과 방법 등을 제시하고 현지인에게 복음전도 사역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자신이 속하고 경험했던 교회생활과 신앙생활에서 벗어나도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다. 단기선교는 말씀을 듣고 예배를 드리는 ‘받는 입장’이 아니라 스스로 집회나 공연활동, 의료선교활동을 통해 ‘주는 입장’이 되어봄으로써 받을 때 보다 내적 신앙심을 키워줄 수 있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철저한 훈련과 함께 복음의 마인드를 가지고 단기선교를 간다면 한국교회의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훈련의 장, 믿음의 장으로 쓰임 받아 좋은 열매로 맺어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해외단기선교를 현지 관광이나 쇼핑 등 해외여행으로 생각하는 태도는 버려야 한다. 해외단기선교는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현지 사역의 돌파구가 될 수 있는 귀중한 사역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예장 통합피어선 총회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