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기증운동본부(이사장 박진탁 목사, 이하 본부)와 도너패밀리(장기기증자 유가족들을 위한 모임)는 ‘잘 지내고 있나요?’ 뇌사장기기증자 유가족 예우 촉구 기자회견을 지난 8일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갖고, 하루 속히 뇌사 장기기증자들의 유가족들이 이식인과 안부를 전하며 살아갈 수 있는 날이 오기를 소망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다른 나라에서 이미 서신을 통해 장기기증자 유가족들과 이식인이 교류를 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만남도 이루어진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식인에 대해 건강히 잘 살고 있는지조차 알 수 없는 실정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했다.

박진탁 이사장의 인사로 시작된 이날 기자회견은 도너패밀리 장부순 부회장(기증자 이종훈 모친)의 회견문 낭독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들은 이날 “현재 뇌사 장기기증자 유가족들은 법 때문에 가족의 장기가 누구에게 기증됐는지 알 수가 없다”면서 “많은 가족들이 건강히 잘 지내고 있는지 궁금해 하고 있지만 정보 공개가 되지 않아 그저 마음으로만 그런 바람을 삭이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한 “사랑하는 가족을 잃고 큰 아픔에 빠져있는 사람들에게 내 가족의 장기를 이식받아 이 세상 어딘가에서 건강하게 살아가고 있는 이식인들의 소식은 내일을 살아갈 수 있는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아울러 “유가족들에게 장기기증은 결코 쉬운 결정이 아니다. 가족을 잃은 슬픔 가운데서도 생명을 살리고자 어려운 결정을 한 뇌사 장기기증자 유가족들에게 필요한 진정한 예우는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위로와 격려”라면서 “편지로라도 이식인과 서로의 안부를 물을 수 있다면 그것이 유가족들에게 큰 위로가 될 것이다. 또한 장기기증이 정말 잘한 일이라는 자부심을 갖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고 피력했다.

덧붙여 “하루속히 뇌사 장기기증자들의 유가족들이 이식인과 안부를 전하며 살아갈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면서 “4,200여명의 뇌사 장기기증자 유가족들에게 삶에 희망과 위로가 전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